경기도가 지난해 온실가스 감축률 33.9%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1위를 기록한 반면, 서울특별시는 감축률 9.5%에 그치면서 꼴찌를 기록했다.
19일 뉴스트리는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상 785개 기관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로 분류된 광역자치단체 17곳을 대상으로 2024년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비교·분석한 결과, 광역자치단체간 온실가스 감축률 격차가 무려 3.6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33.90%)와 인천광역시(31.54%), 경상북도(30.31%), 강원특별자치도(28.74%), 충청북도(27.44%)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지역들은 기준배출량 대비 30% 안팎의 감축률을 기록하며 비교적 높은 성과를 보였다. 특히 경기도는 기준배출량 8만766톤 가운데 2만7382톤을 줄이며, 감축률과 절대 감축량 모두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다.
인천광역시는 9436톤을 감축해 감축률 31.54%를 기록했고, 경상북도 역시 8110톤을 줄이며 30%를 넘는 감축률을 나타냈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충청북도도 각각 7526톤, 4116톤을 감축하며 상위권에 포함됐다. 이들 지역은 공공청사 에너지 효율 개선, 노후설비 교체, 재생에너지 확대 등 비교적 물리적 감축여력이 큰 영역에서 성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중위권에는 대구광역시(24.93%), 경상남도(23.19%), 제주특별자치도(22.32%), 세종특별자치시(22.00%), 광주광역시(19.23%), 부산광역시(18.74%)가 포진했다. 감축률은 20% 전후로 나타났으며, 일부 지역은 절대 감축량은 크지만 기준배출량 규모가 커 감축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집계됐다.
하위권으로 갈수록 감축률은 뚝 떨여졌다. 충청남도(16.68%), 전북특별자치도(15.45%), 울산광역시(15.24%), 전라남도(13.26%), 대전광역시(13.20%)는 정부가 제시한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권장목표(13.2%) 수준에 근접하거나 이를 간신히 넘긴 수준에 머물렀다. 서울특별시는 감축률 9.5%로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한자릿수 감축률을 기록하며 꼴찌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시의 성적은 단순한 순위 문제를 넘어 구조적 한계를 드러냈다. 서울시는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기준배출량이 가장 큰 지역으로, 공공청사·지하철·교통 인프라·대형 공공시설이 밀집해 있다. 그만큼 감축여력이 크고, 공공부문 감축을 선도해야 할 책임도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비교에서 서울시는 가장 낮은 감축률을 기록했다.
이는 '얼마나 줄였는가'보다 '얼마나 구조를 바꿨는가'라는 질문에서 서울시가 뒤처졌음을 보여준다. 다른 광역자치단체들이 설비 전환과 에너지 구조 개선을 통해 감축률을 끌어올린 것과 대비되는 지점이다.
광역자치단체간 감축성과 격차는 단순한 정책 의지 차이만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지역별 산업구조, 인구 규모, 공공시설 밀집도, 교통·에너지 수요 등 구조적 요인이 감축 여건을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다. 다만 감축률은 이러한 규모 차이를 일정 부분 보정해 보여주는 지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문가들은 "광역자치단체 온실가스 감축은 지역별 산업·도시 구조를 반영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며 "감축 여력이 큰 지역에는 재생에너지와 설비 전환 투자를 집중하고, 대도시권에는 교통·건물 에너지 구조 개선을 병행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공공부문 감축을 선도해야 할 광역자치단체들의 성적표가 수치로 드러난 만큼, 동일한 목표를 일괄 적용하기보다 지역별 여건을 반영한 보다 정교한 감축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기후 선도'를 자임해온 서울시의 최하위 성적은 향후 공공부문 기후리더십을 다시 묻게 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 김혜지 기자 gpwl0218@ 다른기사보기

































최신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