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에서 가맹점 대표자의 휴대폰번호 등 19만건 이상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외부 해킹이 아닌 내부 직원에 의한 유출인데 신한카드는 3년 넘게 유출된 사실조차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내부조사를 통해 가맹점 대표자의 개인정보 등 19만2088건의 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
유출된 정보는 신한카드 신규 가맹점 대표자의 △이동전화번호 18만1585건 △이동전화와 성명 8120건 △이동전화와 성명·생년·성별 2310건 △이동전화와 성명·생년월일 73건 등이다.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나 카드번호, 계좌번호 등 신용정보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일반 고객정보와도 무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유출 사고는 개보위에 접수된 공익제보를 계기로 드러났고, 유출 정황이 신고됐다는 연락을 받은 신한카드는 3주에 걸쳐 데이터 분석작업을 진행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개보위에 신고했다.
조사결과, 2022년 3월부터 2025년 5월까지 신규 가맹점 가운데 19만여곳의 가맹점 정보와 함께 가맹점 대표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확인됐다. 유출은 일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신규 가맹점 대표자를 대상으로 카드 영업을 하기 위해 정보를 조회·횔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까진 유출 정보를 활용해 영업 실적을 끌어올리려 했을 뿐, 외부에 대가를 받고 넘겨주는 등 2차 범행까지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유출 사실과 사과문을 게시하고, 가맹점 대표자가 본인의 정보가 유출됐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동시에 정보가 유출된 가맹점에 개별 안내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유출로 인한 피해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
신한카드는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고가 목적 외 개인정보 이용인지, 단순 정보 유출인지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향후 고객 피해 발생시 최대한 신속하게 보상 등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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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인준 기자 injun94@newstree.kr 다른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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